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궁금증 Q&A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알아봅니다.

by 몽베얌 2020. 12. 25.
728x90
반응형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알아봅니다.

 

 

식재료를 섭취할 때에는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 특히나 제철채소는 그만큼 갖춘 영양분이 다양한만큼 조리법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니 

오늘은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에 대해서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자르기전에 식초물에 헹궈주게 되면 비타민C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손질할 때 잘라놓고 씻게 되면 단면의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손실이 될 수 있기에 통째로 식초물에 담가두는 것이 좋으며 씻으실 때에는 볼에 물을 담고 그 안에서 헹구는 방법이 좋다고 하네요 

특히 식초를 넣어서 세척하게 되면 세균이나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효과.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당근

 

당근은 조리하기 전에 잘라두게 되면 비타민C효과가 오르며, 잎채소는 잘라서 그대로 두게 되면 비타민이 산화되지만 뿌리채소의 경우 오히려 증가한다고 합니다. 

 

당근은 사용하기 1~2일전에 썰어 냉장보관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자르는 방향은 세로보다는 가로로 자르는 것이 좋고, 두께는 3cm로 자라는 것이 영양성분을 떨어 뜨리는 이산화탄소가 적게 발생한다고 해요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양파

 

양파를 손질 하실 때에는 두번째 껍질을 벗기지 않아야 특히나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양파의 갈색 겉 껍질뿐 아니라 살짝 색이 비치는 두번째 껍질까지 벗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칼슘은98% 마그네슘은 약87%가 손실된다고 해요. 겉껍질에 가까울 수록 항산화 성분 케르세틴이 많아집니다 

 

케르세틴이란?

 

혈액순환이나 치매예방, 알레르기 개선으로 두번째 껍질과 겉껍질까지도 요리에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 양파물을 끓여서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모아두셨다가 국물을 내실 때에도 활용 하시는 것도 많이 보았습니다. 깨끗이 씻어서 말려 사용하게 되면 영양분을 비롯한 감칠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양소 높이는 채소조리법- 감자

 

감자를 잘라야 한다면 두껍게 자르는 것이 미네랄을 많이 섭취 할 수 있고 감자에는 비타민B군 ,비타민C ,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얇게 자르게 된다면 미네랄이 60% 이상이 빠진답니다 특히 감자를 얇기 자르게 되면 칼륨과 마그네슘이 80% 이상이 물에 녹아서 사라져 버리게 됩니다. 

 

감자의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시기 위해서는 자르지 않는것이 좋고, 잘라야 한다면 큼직하게 썰어서 조리해야합니다. 

 

 

탄수화물을 비롯한 미네랄, 비타민군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식재료로써 각자의 영양소 높이는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가능한 채소로 섭취하시게 된다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