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궁금증 Q&A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 (많은 일을 하는 귀지)

by 몽베얌 2020. 12. 29.
728x90
반응형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 (많은 일을 하는 귀지)

 

 

귀는 굉장이 예민한 신체부위란 것을 잘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의 내용에서는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귀가 간지러울 때 귀지를 파곤하는데 먼지등이 많이 있고 청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고 손이 먼저 가게 되는데 , 의사들은 귀를 파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끝까지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일화를 말하자면, 저는 귓 구멍이 작아서 많이 습하기 때문에 잘못 귀지를 파게되면 염증을 쉽게 일으키기에 귀를 파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었었습니다.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

 

귀지는 먼지나 노폐물이 아닌, 외이도에 분비된 땀이나 귀지샘의 분비물, 벗겨진 표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외이도에 붙어 있는 뼈는 물론,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성 성분으로써 세균의 침임을 막고 , 보습도 도와 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즉 귀지가 있으므로 많은 보호를 받게 되는 것이죠.

 

*제거하면 할 수록 더 간지러움.

 

귀지를 계속 파내면 귀 건강에 좋지 않으며 보습력도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에는 전보다 더욱 간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경험유) 귀지는 팔수록 양이 늘어나게 되고 , 귀를 많이 파게 되면 세균의 감염이 있기에 염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입니다.

 

뿐 아니라 외이도 피부 지방층이 파괴되어 급성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 - 아기는 절때 조심

 

아기의 경우엔 귀를 파는 과정에서 움직임으로 인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귀파는 것을 가급적 삼가하고 귀지 제거가 필요한 경우에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답니다. 집에서는 겉 부분만을 가볍에 닦아 주는게 좋아요 

 

*귓속 피부 손상위험

 

귀를 깊게 파게 되면, 중이염의 원인이 되거나 얇고 연한 고막을 상하게 합니다.

 

*일상 배출 가능

 

귀지는 우리가 인위적으로 파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배출이 된다고 하는데요,

음식을 씹을 때, 턱이 움직이는 과정등을 통해서 빠져 나가게 되며 혹 귀지가 많다고 느껴질 때에는 이비인후과에 방문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 

 

 

 

 

귀지 함부로 파면 안되는 이유

 

귀지는 몸이 만드는 정상적인 물질이며 귀를 보호하는 중요한 기관중 하나입니다.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귓속이 꽉 찬듯한 느낌이 들 때 그리고 귓구멍이 아프거나 피가 흘러나올 때는 병 원에 가시는 점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귀를 보호하게 되는 귀지가 없게 되면 세균등에 감염이 되고, 귀지를 파내려는 과정 중에 귓구멍에 상처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미국의 이빈인후과학회의 지침에는 귓구멍을 너무 깨끗하게 닦지 말라는 내용이 있다고 합니다. 

 

뿐 아니라 귀를 파다가 귀지를 속으로 더 밀어 넣게 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만큼 혹 귓 구멍이 저처럼 작으시다면 더욱 주의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