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궁금증 Q&A

2023년 경칩/춘분 날짜와 의미 관련된 속담 알아볼까요

by 몽베얌 2022. 12. 7.
728x90
반응형

2023년 경칩/춘분 날짜와 의미 관련된 속담 알아볼까요

 

겨울이 가고 봄 기운이 물씬 풍기는 2023년 경칩/ 춘분 날짜와 의미 관련된 속담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경칩- 만물이 겨울에서 깨어나는 시기
춘분- 봄을 나눈다는 뜻을 지닌 시기 
2023년 절기인 경칩 춘분에 대해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2023년 경칩 날짜와 의미 

23년 3월6일이 경칩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우수에는 삼밭을 갈고 경칩에는 농기구를 정비하여 올벼를 심는 다는 말이 있어요. 우수와 경칩은 새싹이 돋아 나는 것을 기념하고 본격적인 농사를 준비하는 절기랍니다. 현재도 농번기를 앞둔 시골에서는 이러한 절기들이 적용이 되고 한해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

2. 2023년 경칩 관련 속담은?

 

우수와 경칩이 지나게 되면 대동강물이 풀린다고 해  완연한 봄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때 초목이 싹이 나고 동면하던 벌레들도 땅속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개구리알먹기 - 산이나 논에 물이 괸곳을 찾아 몸이 건강해지기 바라는 마음으로 개구리 혹은
도롱뇽 알을 먹었다고 해요 

뿐 아니라 경칩에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해 집의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빈대가 없어진다고 해 일부러 흙벽을 고집했다고도 합니다. 

빈대가 많은 집에선 재를 탄 물그릇을 방 네 귀퉁이에 놓아두었으며 경칩에 보리싹의 성장을
보면서 한해의 농사를 예측했습니다. 

 

고로쇠나무 물 마시기- 단풍나무 어름넝쿨 고로쇠나무를 잘라 수액을 마셨는데 위장병이나 속병에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전남 순천에서는 첫 수액을 찾으시기도 하는데 한 해의 새로운 기운을 받으며 또 이시기가 지나게 되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찾는 분들이 더 많아지겠네요:)

 

 

 

1. 2023년 춘분 날짜와 의미 

23년 3월21일이 춘분입니다 이때는 음양이 서로 반인만큼 낮과 밤의 길이가, 추위와 더위가 동일 하다고 합니다. 

 

2. 2023년 춘분 관련된 속담은?

 

춘분의 날씨를 보면서 그 해의 풍흉, 수한을 점치 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과거에 춘분에 비가 내리면 병자가 드물고 이날은 어두워 해가 보이지 않는것이 좋으며 해가 뜰때 동쪽에 푸른 구름 기운이 있다면 보리에 적당하여서 보리에 풍년이 들고 만약 청명하다면 만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며 열병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 동풍이 불면 보리값이 내리듯 보리의 풍년이 든다고 해요 서풍이 불면 보리가 귀해 값이 오르고 남풍이 불면 오월 뒤에는 가물고 북풍이 불면 쌀이 귀한 해라고 합니다. 

② 3월에 들어왔을 대 갑자기 기승을 부리는 것이 바로 꽃샘추위인만큼 이기에 올수도 있어요 이때 강력한 추위가 오는데 꽃샘에 설늙은이는 얼어죽는다 이월바람에 검은 쇠뿔이 오그라든다 등 속담이 생겨났다고 하네요 

뿐 아니라 나이떡(머슴떡)을 먹는 풍습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은 작게, 어른들은 나이만큼 크게 빚어 먹었으며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되기 전 머슴들을 불러서 일년동안 농사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떡을 나눠먹었다고 합니다. 

 

 

2023년 경칩/ 춘분 날짜와 의미 속담에 대해 알아보면서 재밌는 사실들도 보았네요 한번쯤 이러한 절기에 대해서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