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궁금증 Q&A

급성 신우신염 방치하면 신장손상, 증상은?

by 몽베얌 2020. 12. 20.
728x90
반응형

급성 신우신염 방치하면 신장손상, 증상은?

 

회사에 다닐 때 한번 겪어 봤던 신우신염. 연구사업으로 인해서 참 몸이 힘들 때였고 , 마무리 단계라 함께하는 선생님의 눈치를 엄청 보고 있었던 시기라서 참 어려웠었네요. 고생하는것을 잘 알고 계셨음에도.. 제가 이것 때문에 아팟다는 말과 진단서를 드렸는데... 연애하느라고 술을너무 많이 마신거 아니냐는 말이 돌아왔었던...... 

하지만 정말 힘들고 아팟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갔었고 쉬었더니 나아졌습니다. 

 

제가 겪어봤기 때문에 신우신염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는데, 지인분께서 이번에 참 힘든일을 겪으셔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하하.

 

급성 신우신염은 방치하게 되면 신장이 손상되기 때문에 세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대장균이나 녹농균 세균이 요도를 타고 역류하여 신장까지 감염시킨 경우라고 합니다.

연관있는 질환으로는 방광염도 있다고 하는데요, 제가 요것도 걸렸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은?

 

보통 감기몸살 증상과 흡사한 것이 큰 특징으로 , 그렇기에 그냥 넘기는 일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외의 증상은

39~40도의 고열, 오심 구토, 요통 오한 등이며 배뇨통 , 옆구리 및 허리 전반에 쑤시는 듯한 통증. 혈뇨가 그리고 소변볼 때의 통증.이 관찰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전체적인 허리통증과 , 구토 감기 등으로 나타났었네요 말만들어도 그때의 기억이 나는거 같아여.

 

 

급성신우신염은 여성이 86,1% 남성이 19.9%로 여성이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지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했네요 일을 하다보면 화장실을 참는 일이 생기는데요 , 이게 버릇이 되면 잦은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신경을 써야 하죠 또한 면역력이나 신체 저항성이 낮은 당뇨를 앓고 계신분들에게 노출이 되고 쉽고 스트레스나 과로로 몸이 힘들 때에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을 방치하게 되면?

 

빨리 낫게 되더라도 , 재발 혹은 만성화 될 수 있고 만성 신우신염의 경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보다는 

가벼운요통 , 전신 권태감 , 식욕부진 등이 미미하게 나타나구요 , 요로성 패혈증, 만성 신부전증 등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는?

 

평소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시고 , 항생제를 약물 등을 통해서 투약을 하게 됩니다 .

만약 약물을 먹게 되는데 , 3일이내 증상의 차도가 없게 된다면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해요.정말 심한 경우가 아니면 3일이내에 몸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자극성이 있는 음식섭취는 하지 말아야하며 금주는 필수!

 

 

신우신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충분히 수분보충하기

*소변 참지 않고 바로 화장실 가기

*요로결석 및 전립선비대증 등의 기저질환 관리하기

 

그렇게 된다면 노출을 막고 , 감염이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것이랍니다.

 

간략이 알아봤는데요 ,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는만큼 사소하지만 나쁜습관은 들이지 않는것이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